법무법인 한림 형장우 변호사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2-597-0250

업무시간:
평일 am 09:00 ~ pm 18:00

FAX 02-597-0289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B치킨 광고와 부정경쟁행위

최근 유명영화배우죠. 하정우씨가 광고하는 치킨 광고와 관련해서 언론기사 등에서 판결이 소개되었습니다. 요지는 치킨광고를 맡긴 회사에서 광고업체에 광고를 의뢰했다가 중간에 중단을 시킨 뒤 다른 광고회사에 의뢰를 하였고 그래서 처음 광고업체에서 치킨회사와 다른 광고회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는데 1심에서는 원고가 패소, 최근 선고된 2심에서는 1심판결을 뒤집고 원고 승소판결이 선고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언론에서는 저작권이 강조되어 보도가 되었지만 실제 2심사건에서 원고의 손을 들어준 내용은 '부정경쟁행위'즉, 치킨회사와 두번째 광고업체가 행한 행동이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부정경쟁행위는 "사업제안, 입찰, 공모 등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자신 또는 제3자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 사용하게 하는 행위. 다만,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자가 제공받을 당시 이미 그 아이디어를 알고 있었거나 그 아이디어가 동종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와 " 그 밖에 타인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 등을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타인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 등 두 가지였습니다.

부정경쟁방지법에는 여러가지 부정경쟁행위를 나열해놓고 있는데 그 중에서 "차목"과 "카목"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차목"이 흔히 줄여서 아이디어 도용행위, "카목"이 줄어서 타인성과도용행위라고도 하는데요. 여하튼 이 두 행위유형은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부정경쟁행위 유형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에서와 같이 실제 사건에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보호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에서도 1심은 원고 업체가 만든 네이밍과 콘티가 법적으로 보호받을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취지로 사건을 파악하였고, 반면 2심은 그 반대로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판결내용을 보면 이 같은 결론에 대해 나름대로의 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를 하나들면, 1심은 원고 업체의 콘티가 나중에 방송을 탄 광고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창작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동종 광고에서 흔히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2 심에서는 그렇지 않고 그 네이밍과 콘티를 준비하는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았을 때 적지 않은 비용과 인원이 소요되었고 그에 반해 실제 광고된 방송영상이 원고 업체가 준비했던 콘티와 대단히 유사하다고 보아서 피고들의 행위가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았습니다.

특허, 상표, 부정경쟁행위 등 지적재산권의 '침해'판단은 여전히 쉽지가 않은데요. 보기에 따라 특허같은 경우에는 진보성이 있는지, 없는지, 상표의 경우 두 상표가 유사한지 아닌지, 부정경쟁행위의 경우 법적보호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는 정말 보기에 따라(재판부에 따라) 다르게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당사자와 대리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고, 유사한 사례에 대한 리뷰, 그리고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고 보이는 부정경쟁행위 중 위 '차, 카'목 유형은 새로운 주장 등을 통해 권리를 주장하고 방어를 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0-03-11

조회수986

 
스팸방지코드 :

오랜기간 인근 주민들의 통행로로 사용된 땅 소유주의 건물신축..

며칠 전 법률신문에 나왔던 대법원 판결 내용입니다. 주택신축신청을 구청에 냈던 사람이 구청에서 이를 받아주지 않자 소송을 내서 1,2심에서 승소했습니다.그런데 대법원에서 2심 판결이 파기되었는데, 해당 토지의 법적 소유권은 원고에게 있지만 그 토지가 1975년 전부터 인근주민들의 통행로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만일 원고가 그 토지에 주택을 ..

Date 2019.11.23  by 관리자

`틱장애(투렛증후군)`도 장애인등록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

엊그제 각 신문 등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내거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틱 장애’(투렛증후군) 환자도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현행 장애인등록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장애를 15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

Date 2019.11.12  by 관리자

파산과 사기죄(사기죄 무죄판결)...

   개인이든 법인이든 `파산`이라고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권자가 있기 마련입니다.그럼 이런 경우 이런 개인이나 법인의 대표는 무조건 사기`죄`에 해당이 될까요.그렇지는 않습니다. 파산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였고 정말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파산할 수 밖에 없었던 사정이 밝혀지면 사기죄가 되지 ..

Date 2019.11.11  by 관리자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