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한림 형장우 변호사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2-597-0250

업무시간:
평일 am 09:00 ~ pm 18:00

FAX 02-597-0289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1972년 비상계엄령 국가배상사건 일부승소판결

박정희 정권시절의 '긴급조치위반'과 관련하여서는 재심에서 무죄판결을 받고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를 하여 인정된 사건과 인정을 받지 못한 사건이 그 동안 종종 선고되어 왔었습니다. 과거 양승태 대법원 시절의 대법원 판결의 태도를 비판하며 최근에는 재심사유의 형태에 따라 국가배상의 결론을 달리해서는 안된다는 하급심 판결이 연달아 선고되고 있는 가운데, 어제 '긴급조치'가 아닌 '1972년 비상계엄령 위반'에 대한 국가배상사건에서 일부승소판결을 선고받았습니다.

내심 최근의 하급심 판결의 법리에 좇아 일부승소한 것이 아닌지 기대를 했는데, 기존 대법원 판례의 법리에 따라 선고를 하였습니다. 다만 기존 대법원 판결에 따라서도 국가배상이 인정되는 경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일부승소판결을 선고하였습니다.

 

19살의 어린 나이.....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어린 나이지요....영문도 모른채 끌려가 두드려 맞고 자백을 강요당했던 시절이었고 그것이 한 사람의 인생에 대단히 큰 영향(안 좋은 쪽으로)을 미쳤으며 취업 등에까지 영향이 있었습니다. 제가 태어나던 해에 대학을 들어가신, 지금은 70이 된 당사자 분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재판진행하면서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피고인 대한민국이 항소를 할 수도 있겠고 항소심에서는 또 다른 결론이 선고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재심에서 국가의 책임을 물어 무죄가 선고된 사건에 있어서 국가가 법리를 내세워 그 배상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과연 정의에 부합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별법 등으로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형식적인 법리를 앞세우기보다 과거 그 시절에 불법구금 등으로 피해를 본 분들에게는 국가가 잘못을 인정하고 소정의 배상책임을 지는 것이 타당하다는 생각입니다.


판결문의 대략적인 내용은 왼쪽의 제 블로그에 올려놓았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1-01-14

조회수1,078

 
스팸방지코드 :

오랜기간 인근 주민들의 통행로로 사용된 땅 소유주의 건물신축..

며칠 전 법률신문에 나왔던 대법원 판결 내용입니다. 주택신축신청을 구청에 냈던 사람이 구청에서 이를 받아주지 않자 소송을 내서 1,2심에서 승소했습니다.그런데 대법원에서 2심 판결이 파기되었는데, 해당 토지의 법적 소유권은 원고에게 있지만 그 토지가 1975년 전부터 인근주민들의 통행로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만일 원고가 그 토지에 주택을 ..

Date 2019.11.23  by 관리자

`틱장애(투렛증후군)`도 장애인등록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

엊그제 각 신문 등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내거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틱 장애’(투렛증후군) 환자도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현행 장애인등록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장애를 15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

Date 2019.11.12  by 관리자

파산과 사기죄(사기죄 무죄판결)...

   개인이든 법인이든 `파산`이라고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권자가 있기 마련입니다.그럼 이런 경우 이런 개인이나 법인의 대표는 무조건 사기`죄`에 해당이 될까요.그렇지는 않습니다. 파산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였고 정말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파산할 수 밖에 없었던 사정이 밝혀지면 사기죄가 되지 ..

Date 2019.11.11  by 관리자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