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한림 형장우 변호사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2-597-0250

업무시간:
평일 am 09:00 ~ pm 18:00

FAX 02-597-0289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틱장애(투렛증후군)'도 장애인등록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의 대법원 판결

엊그제 각 신문 등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내거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틱 장애’(투렛증후군) 환자도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현행 장애인등록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장애를 15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등인데요. 틱장애는 여기에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심 법원은 장애인등록을 받아주지 않은 지자체의 손을 들어주었는데 2심이 이를 뒤집었고 대법원이 2심이 맞다고 최종 판결을 한 것입니다

 

장애의 태양이 여러가지이기때문에 모든 장애유형을 시행령에 담을 수는 없다고 보았고 가장 유사한 형태의 장애로 취급하여 등록을 받아주라는 취지의 판결로 보입니다.

 

대법원의 전향적인 판결이 아닌가 싶고 우리 사회가 좀 더 복지사회로 나가는데 일조할 수 있는 판결이라  생각합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9-11-12

조회수773

 
스팸방지코드 :

오랜기간 인근 주민들의 통행로로 사용된 땅 소유주의 건물신축..

며칠 전 법률신문에 나왔던 대법원 판결 내용입니다. 주택신축신청을 구청에 냈던 사람이 구청에서 이를 받아주지 않자 소송을 내서 1,2심에서 승소했습니다.그런데 대법원에서 2심 판결이 파기되었는데, 해당 토지의 법적 소유권은 원고에게 있지만 그 토지가 1975년 전부터 인근주민들의 통행로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만일 원고가 그 토지에 주택을 ..

Date 2019.11.23  by 관리자

`틱장애(투렛증후군)`도 장애인등록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

엊그제 각 신문 등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내거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틱 장애’(투렛증후군) 환자도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습니다. 현행 장애인등록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장애를 15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

Date 2019.11.12  by 관리자

파산과 사기죄(사기죄 무죄판결)...

   개인이든 법인이든 `파산`이라고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권자가 있기 마련입니다.그럼 이런 경우 이런 개인이나 법인의 대표는 무조건 사기`죄`에 해당이 될까요.그렇지는 않습니다. 파산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였고 정말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파산할 수 밖에 없었던 사정이 밝혀지면 사기죄가 되지 ..

Date 2019.11.11  by 관리자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