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한림 형장우 변호사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2-597-0250

업무시간:
평일 am 09:00 ~ pm 18:00

FAX 02-597-0289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남편(한국국적) 잘못으로 이혼한 베트남 여성 결혼이민 비자연장신청가능여부

외국인의 출입국, 비자 등을 규율하는 법이 출입국관리법입니다. 이 법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은 "일반체류자격"또는 "영주자격"을 가져야만 합니다. 그리고 "일반체류자격"은 다시 "단기"체류자격과 "장기"체류자격으로 나뉩니다.

사건은 베트남 국적의 여성이 한국남성과 결혼을 하여 살다가 본인 잘못이 아닌 이유...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남편한테 맞거나, 남편이 바람을 피우거나 등등 남편쪽 잘못으로 이혼이 된 경우.....결혼비자(장기체류자격에 해당) 연장신청이 가능한지가 문제된 경우입니다.

출입국관리법에 따르면 유학, 연수, 투자, 주재, 결혼 등의 목적으로 우리나라에 90일을 초과하여 일정한 체류기간의 범위에서 거주할 수 있는 체류자격을 "장기"체류자격으로 규정하고 있고, 여기서 말하는 "일정한 체류기간의 범위"에 대해서는 동법시행규칙에서 정해놓았는데 결혼이민(f-6)의 경우에는 이 기간이 3년입니다. 그리고, 외국인이 위와 같이 정해져 있는 체류기간을 초과해서 계속 체류하려면 출입국관리법시행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체류기간이 끝나기 전에 법무부에 체류기간 연장허가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출입국관리법시행령에 따르면 f-6의 결혼이민의 대상자는 1. 국민의 배우자, 2. 국민과 혼인관계에서 출생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 또는 모로서 법무부장관이 인정하는 사람, 3. 국민인 배우자와 혼인한 상태로 국내에 체류하던 중 그 배우자의 사망이나 실종, 그 밖에 자신에게 책임이 없는 사유로 정상적인 혼인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사람으로서 법무부장관이 인정하는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사건에서는 이미 이혼사건의 판결을 통해, 이혼의 원인이 여성 쪽이 아니라는 것은 밝혀진 상태였는데, 종래 실무에서는 이주여성이 이혼할 경우 한국인 배우자에게 전적으로 이혼의 유책사유가 있다는 점을 입증해야만 체류자격을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법원 판결에 따르면(2018두66869), 결혼이민 체류자격 거부처분 취소소송에서 해당 거부처분사유가 있다는 것은 처분한 행정청에게 있다고 밝히고 이혼소송에서 당사자들이 적극적으로 주장증명하지 않아 이혼확정판결의 사실인정과 책임판단에서 일부 누락된 사정이 일부 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사정만으로 이혼확정판결의 판단 내용을 함부로 뒤집으려고 하면 안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혼인파탄의 "주된" 귀책사유가 한국인 배우자에게 있다는 이혼판결이 존재한다면 체류기간 연장 여부를 판단하는 행정기관(법무부 출입국)에서는 이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대법원 판결에 따른다면 앞으로 한국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이 남편 책임으로 이혼이 될 경우 한국에서 체류가 계속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0-03-06

조회수776

 
스팸방지코드 :

국회입법조사처 토론회 좌장으로 참석했습니다.

 최근 언론 등에서 아동성착취 영상 관련한 다크웹 사건이 많이 오르내리고 있습니다.이렇듯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성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이와 관련한 토론회가 있었고 여기에 좌장으로 참석을 하였습니다. 주중 낮시간이었음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의 장이 되었습니다.   토론회에 관해 많은 언..

Date 2019.11.11  by 관리자

남녀(연인)관계에서의 돈 거래(빌려준 것이냐, 그냥 준 것이냐)

남녀사이에 종종 돈거래를 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연인관계에서 사이가 좋을 때는 서로가 서로를 아껴주고 (사업적으로나 채무 같은 것에서) 도와주려고 하기 때문에 본인의 수입 한도 내에서 또는 대출까지 받아가며 사랑하는, 사랑하려고 하는 상대방에게 금원을 줍니다. 그런데 그런 사이가 안타깝게도 깨지게 되면 준 사람은 빌려준 것이다, 받은 ..

Date 2022.11.13  by 관리자

고충처리위, 의정비심의위..

좋은 분의 추천으로 최근 대한체육회의 고충심의위 위원, 광진구 의회 의정비심의위 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의정비 심의위에서는 어찌어찌하여 위원장으로 1차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국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는 수 많은 법령에 규정된 여러 위원회가 설치되어 있고 어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위원회..

Date 2022.10.21  by 관리자

상가 1층 따라 들어가 추행한 경우 가중처벌되는지..

엊그제 대부분의 법조인들이 보는 법률신문에 흥미로운 사건 기사가 나와 여기 소개해드립니다.우리 형법에 규정된 강제추행죄의 법정형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반면, 성폭력처벌법에는 `주거침입`의 죄를 범한 사람이 강제추행을 한 경우, 무기징역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그러니까 비..

Date 2022.10.06  by 관리자

해병대 양성평등자문위원회 참석...

며칠 전 해병대 양성평등자문위원회가 서울 해군회관에서 있었고 자문위원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유일한 남성 자문위원...김태성 사령관님은 지난 해 첫 회의때에도 뭐랄까 깨어있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번에도 그런 부분을 느낄 수 있었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군에 올바른 지휘관들이 참 많다는 생각도 하게되었습니다.​그리고,..

Date 2022.09.28  by 관리자

상가건물 관리단과 특정 호수 사용자간 분쟁

최근 대법원에서 선고된 판결 중 상가건물 사용과 관련한 `전원합의체`판결이 있었습니다.  사실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9층의 상가건물에 18개의 점포가 있습니다. 소송을 제기한 원고는 구분소유자 전원을 구성원으로 하는 관리단이었고, 피고는 101호와 102호를 매수하여 등기이전을 마치고 그 곳에 골프연습장을 운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

Date 2021.05.18  by 관리자

1972년 비상계엄령 국가배상사건 일부승소판결

박정희 정권시절의 `긴급조치위반`과 관련하여서는 재심에서 무죄판결을 받고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를 하여 인정된 사건과 인정을 받지 못한 사건이 그 동안 종종 선고되어 왔었습니다. 과거 양승태 대법원 시절의 대법원 판결의 태도를 비판하며 최근에는 재심사유의 형태에 따라 국가배상의 결론을 달리해서는 안된다는 하급심 판결이 연달아 선..

Date 2021.01.14  by 관리자

변호사 채용 평가위원 참가

오늘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에 있는 모 기관에서 전문직군(변호사)채용을 하는 과정에 두 분의 다른 변호사님들과 함께 지원한 변호사 분들의 자기소개서 등을 평가하는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15년 전 저 역시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쓰고 지원을 했던 터라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사람을 `글`로 평가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복수의 평가자를 ..

Date 2020.07.03  by 관리자

서울시장 표창장이 우편으로 왔습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시장님 한 번 뵙는건데 아쉽습니다. 앞으로도 쭈...욱 노력하겠습니다.

Date 2020.04.07  by 관리자

B치킨 광고와 부정경쟁행위

최근 유명영화배우죠. 하정우씨가 광고하는 치킨 광고와 관련해서 언론기사 등에서 판결이 소개되었습니다. 요지는 치킨광고를 맡긴 회사에서 광고업체에 광고를 의뢰했다가 중간에 중단을 시킨 뒤 다른 광고회사에 의뢰를 하였고 그래서 처음 광고업체에서 치킨회사와 다른 광고회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는데 1심에서는 원고가 패소, 최..

Date 2020.03.11  by 관리자

남편(한국국적) 잘못으로 이혼한 베트남 여성 결혼이민 비자연장..

외국인의 출입국, 비자 등을 규율하는 법이 출입국관리법입니다. 이 법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은 `일반체류자격`또는 `영주자격`을 가져야만 합니다. 그리고 `일반체류자격`은 다시 `단기`체류자격과 `장기`체류자격으로 나뉩니다.​사건은 베트남 국적의 여성이 한국남성과 결혼을 하여 살다가 본인 잘못이 아닌 이유...그러니까 쉽게 말..

Date 2020.03.06  by 관리자

(공무원) 연금과 이혼(재산분할)에 대한 최근 대법원 판결

1. 국민연금과 이혼 재산분할국민연금법에 의하면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인 자가 이혼 후 60세가 되면 상대방의 노령연금액을 반분해서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협의이혼이든 재판이혼이든 이혼과정에서 국민연금에 대해 다르게 정해진 경우에는 이혼사건에서 정한 내용대로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혼재판과정에서는 `조정`이 많이 이루어지..

Date 2020.03.06  by 관리자
  1    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