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한림 형장우 변호사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상담전화

02-597-0250

업무시간:
평일 am 09:00 ~ pm 18:00

FAX 02-597-0289

무료상담신청

- -
  

[자세히보기]

B치킨 광고와 부정경쟁행위

최근 유명영화배우죠. 하정우씨가 광고하는 치킨 광고와 관련해서 언론기사 등에서 판결이 소개되었습니다. 요지는 치킨광고를 맡긴 회사에서 광고업체에 광고를 의뢰했다가 중간에 중단을 시킨 뒤 다른 광고회사에 의뢰를 하였고 그래서 처음 광고업체에서 치킨회사와 다른 광고회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는데 1심에서는 원고가 패소, 최근 선고된 2심에서는 1심판결을 뒤집고 원고 승소판결이 선고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언론에서는 저작권이 강조되어 보도가 되었지만 실제 2심사건에서 원고의 손을 들어준 내용은 '부정경쟁행위'즉, 치킨회사와 두번째 광고업체가 행한 행동이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부정경쟁행위는 "사업제안, 입찰, 공모 등 거래교섭 또는 거래과정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기술적 또는 영업상의 아이디어가 포함된 정보를 그 제공목적에 위반하여 자신 또는 제3자의 영업상 이익을 위하여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 사용하게 하는 행위. 다만,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자가 제공받을 당시 이미 그 아이디어를 알고 있었거나 그 아이디어가 동종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와 " 그 밖에 타인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 등을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타인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 등 두 가지였습니다.

부정경쟁방지법에는 여러가지 부정경쟁행위를 나열해놓고 있는데 그 중에서 "차목"과 "카목"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차목"이 흔히 줄여서 아이디어 도용행위, "카목"이 줄어서 타인성과도용행위라고도 하는데요. 여하튼 이 두 행위유형은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부정경쟁행위 유형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에서와 같이 실제 사건에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보호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에서도 1심은 원고 업체가 만든 네이밍과 콘티가 법적으로 보호받을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취지로 사건을 파악하였고, 반면 2심은 그 반대로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판결내용을 보면 이 같은 결론에 대해 나름대로의 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를 하나들면, 1심은 원고 업체의 콘티가 나중에 방송을 탄 광고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창작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동종 광고에서 흔히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2 심에서는 그렇지 않고 그 네이밍과 콘티를 준비하는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았을 때 적지 않은 비용과 인원이 소요되었고 그에 반해 실제 광고된 방송영상이 원고 업체가 준비했던 콘티와 대단히 유사하다고 보아서 피고들의 행위가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았습니다.

특허, 상표, 부정경쟁행위 등 지적재산권의 '침해'판단은 여전히 쉽지가 않은데요. 보기에 따라 특허같은 경우에는 진보성이 있는지, 없는지, 상표의 경우 두 상표가 유사한지 아닌지, 부정경쟁행위의 경우 법적보호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는 정말 보기에 따라(재판부에 따라) 다르게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당사자와 대리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고, 유사한 사례에 대한 리뷰, 그리고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고 보이는 부정경쟁행위 중 위 '차, 카'목 유형은 새로운 주장 등을 통해 권리를 주장하고 방어를 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0-03-11

조회수999

 
스팸방지코드 :

국회입법조사처 토론회 좌장으로 참석했습니다.

 최근 언론 등에서 아동성착취 영상 관련한 다크웹 사건이 많이 오르내리고 있습니다.이렇듯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성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이와 관련한 토론회가 있었고 여기에 좌장으로 참석을 하였습니다. 주중 낮시간이었음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의 장이 되었습니다.   토론회에 관해 많은 언..

Date 2019.11.11  by 관리자

해병대양성평등위원회 김포 애기능 방문

2024. 8. 8. 해병대양성평등위원회 위원으로 용산전쟁기념관에서 김포 애기능과 그 인근 부대를 방문하였습니다. 날씨가 좋을 경우 헬기를 타고 연평부대를 방문하기로 되어 있어 잔뜩 기대를 하였으나 새벽에 벼락과 함께 많은 비가 내려 2안으로 버스로 김포 해병 2사단을 방문하였습니다. 작년 여름부터 1년 넘게 해병대 사건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지..

Date 2024.08.09  by 관리자

플랫폼개발분쟁...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플랫폼 개발업체`에 상당한 액수를 지불하고 개발을 의뢰합니다. 하지만 의뢰를 하는 쪽은 플랫폼 개발 쪽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 뭐랄까 `인테리어`를 의뢰하는 경우와 좀 비슷하다고나 할까요...(다 그렇다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아래 판결은 2년 넘게 1심 재판을 해서 승소한 사건인..

Date 2024.08.09  by 관리자

명예훼손죄 무죄판결....

우리나라는 팩트(사실)를 이야기해도 명예훼손`죄`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인 경우에는 처벌되지 않습니다. 허위사실을 퍼뜨린 경우는 당연히 처벌을 받습니다. 그런데 이 명예훼손죄(모욕죄의 경우도 비슷)는 예를들어, A가 B에게 C에 대해 `있잖아, C가 세상에 ...................했데....`라고 이야기를 하고, C가 B나 다른 누..

Date 2024.08.05  by 관리자

남녀(연인)관계에서의 돈 거래(빌려준 것이냐, 그냥 준 것이냐)

남녀사이에 종종 돈거래를 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연인관계에서 사이가 좋을 때는 서로가 서로를 아껴주고 (사업적으로나 채무 같은 것에서) 도와주려고 하기 때문에 본인의 수입 한도 내에서 또는 대출까지 받아가며 사랑하는, 사랑하려고 하는 상대방에게 금원을 줍니다. 그런데 그런 사이가 안타깝게도 깨지게 되면 준 사람은 빌려준 것이다, 받은 ..

Date 2022.11.13  by 관리자

고충처리위, 의정비심의위..

좋은 분의 추천으로 최근 대한체육회의 고충심의위 위원, 광진구 의회 의정비심의위 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의정비 심의위에서는 어찌어찌하여 위원장으로 1차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국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는 수 많은 법령에 규정된 여러 위원회가 설치되어 있고 어떤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위원회..

Date 2022.10.21  by 관리자

상가 1층 따라 들어가 추행한 경우 가중처벌되는지..

엊그제 대부분의 법조인들이 보는 법률신문에 흥미로운 사건 기사가 나와 여기 소개해드립니다.우리 형법에 규정된 강제추행죄의 법정형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반면, 성폭력처벌법에는 `주거침입`의 죄를 범한 사람이 강제추행을 한 경우, 무기징역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그러니까 비..

Date 2022.10.06  by 관리자

해병대 양성평등자문위원회 참석...

며칠 전 해병대 양성평등자문위원회가 서울 해군회관에서 있었고 자문위원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유일한 남성 자문위원...김태성 사령관님은 지난 해 첫 회의때에도 뭐랄까 깨어있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번에도 그런 부분을 느낄 수 있었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군에 올바른 지휘관들이 참 많다는 생각도 하게되었습니다.​그리고,..

Date 2022.09.28  by 관리자

상가건물 관리단과 특정 호수 사용자간 분쟁

최근 대법원에서 선고된 판결 중 상가건물 사용과 관련한 `전원합의체`판결이 있었습니다.  사실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9층의 상가건물에 18개의 점포가 있습니다. 소송을 제기한 원고는 구분소유자 전원을 구성원으로 하는 관리단이었고, 피고는 101호와 102호를 매수하여 등기이전을 마치고 그 곳에 골프연습장을 운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

Date 2021.05.18  by 관리자

1972년 비상계엄령 국가배상사건 일부승소판결

박정희 정권시절의 `긴급조치위반`과 관련하여서는 재심에서 무죄판결을 받고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를 하여 인정된 사건과 인정을 받지 못한 사건이 그 동안 종종 선고되어 왔었습니다. 과거 양승태 대법원 시절의 대법원 판결의 태도를 비판하며 최근에는 재심사유의 형태에 따라 국가배상의 결론을 달리해서는 안된다는 하급심 판결이 연달아 선..

Date 2021.01.14  by 관리자

변호사 채용 평가위원 참가

오늘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에 있는 모 기관에서 전문직군(변호사)채용을 하는 과정에 두 분의 다른 변호사님들과 함께 지원한 변호사 분들의 자기소개서 등을 평가하는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15년 전 저 역시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쓰고 지원을 했던 터라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사람을 `글`로 평가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복수의 평가자를 ..

Date 2020.07.03  by 관리자

서울시장 표창장이 우편으로 왔습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시장님 한 번 뵙는건데 아쉽습니다. 앞으로도 쭈...욱 노력하겠습니다.

Date 2020.04.07  by 관리자
  1    2    3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